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모든 금융권과 함께 우리들의 '숨은 금융자산'을 보다 간편하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2023년 11월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6주 동안 실시한다고 합니다.
혹시!!! 나에게도 잠들어 있는 금융자산이 있을지!?!? 기대반 설렘반으로 참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실시
잊혀질만하면 인터넷 포털의 기사제목에 잠자는 내 돈 찾기 또는 숨은 금융자산 찾기 같은 문구들이 우리를 반기네요.
올해에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주최하고 모든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6주 동안 실시한다고 합니다.
2023년 6월 말 기준, 숨은 금융자산은 총 17.9조 원의 규모에 달하며,
이 중 휴면금융자산이 1.6조 원,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이 13.6조 원, 미사용 카드포인트가 2.6조 원
'23.11.13 ~ '23.12.22까지 6주간 진행됩니다!
잠들어 있는 내 돈,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인터넷 홈페이지 '파인(fine.fss.or.kr)'을 방문하거나, 휴대폰 사용 시에는 '어카운트인포' 앱 설치 후 조회가능 합니다.
'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왼쪽 '공통'메뉴에 '내 계좌 한눈에' 배너를 클릭하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화면이 이동하게 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Quick Menu 한눈에 메뉴보기 메뉴의 '내 계좌 한눈에'를 클릭하시어 전체 동의 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및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게되면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본인 명의의 은행별 계좌내역이 나타나는데요.
비활동성계좌가 보이길래 큰 기대를 하고 조회를 해보았으나 기대한 것에 비하면 결과는 미미하더군요.
이후 제2금융권, 증권사, 휴면예금·보험금을 모두 조회했지만 역시 저에게는 잠들어있는 돈이란 없더군요.
하지만 이번 기회를 제가 알지 못하던 은행계좌를 발견한 것으로 큰 수확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지 않는 계좌들을 지금이라도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휴면 금융자산과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을 조회할 수 있고, 잔고가 100만 원 이하이며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계좌의 경우 즉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사용 카드포인트도 현금화할 수 있으니 이 글을 확인하신 여러분들도 숨은 금융자산 찾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