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흐름할인법 (DCF)에 의한 가치평가는 미래 현금 흐름 추정을 기초로 하며 미래 현금흐름 추정하는 과정의 첫 단계는 매출에 대한 추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DCF 방법을 적용하여 미래 현금흐름 추정을 위한 매출에 대한 추정 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가치평가와 매출 추정
기업의 가치 평가 모델에서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매출 추정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매출은 이 미래 현금흐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재무성과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파악된 내용을 기반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매출 추정은 그 자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산업의 특성 및 경쟁 상황, 평가대상 회사의 사업 성격과 핵심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요소들이 과거 재무성과가 미래에도 유지되거나 성장할 수 있는지, 미래 현금흐름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판단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2. 매출 추정을 위한 방법
매출 추정을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나의 방법은 회사의 과거 실적, 판매 계획, 시장 전망 등을 분석하여 예상 판매량과 예상 판매 가격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예상 판매량은 시장의 성장률, 회사의 경쟁력, 과거 성장률 등을 고려하여 추정하고, 회사사 가지고 있는 Capacity(생산 능력) 등을 고려하여 회사가 실제로 달성 가능한 판매 수준인지를 고려하여 추정합니다. 또한 판매 단가는 시장 가격의 변동 추이, 경제 지표의 변동 추이, 회사의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하여 추정됩니다. 매출 추정에 사용되는 시장예측정보는 전문예측기관의 분석보고서를 참고하여 추정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매출성장률 (CAGR)
매출성장률은 주요 변수의 예측을 바탕으로 추정하는 방법과 과거 성장률을 적용하는 방법 등을 적용하여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기간의 매출액의 연평균 성장률(CAGR)의 장기적인 추세상 방향성이 GDP성장률과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면 전문 예측기관의 기간별 예상 GDP 증가율을 예상 매출 성장률로 활용하여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성장률 추정 시 어떤 재무지표를 기준으로 성장률을 추정하는지가 가치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해당 기업의 특성을 우선 고려하여 기업의 과거 실적과 외부기관의 전망 등을 통해 합리적으로 추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매출 추정은 기업 가치 평가 모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산업의 특성, 경쟁상황, 회사의 사업 성격 및 핵심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확한 매출 추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 현금흐름을 신뢰성 있게 예측하고 기업의 가치 평가에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